[폴아웃 4] S.P.E.C.I.A.L 비디오 3편 - Endurance +덤! 게임과 스팀

한가위를 막 마치고 와서 이 녀석을 업로드하겠다고 마음먹은게 사흘째인지 나흘째인지도 모를 비몽사몽할 하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다 주중엔 아예 블로그 업뎃을 중단해야할건 아닌가 생각되고 있지만........ 노렷해야죠. 모든 폴아웃 팬들이 기다려온 폴아웃 4 출시도 점차 가까워졌고 그만큼 베데스다도 정보 공개를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있으니까요. 일복 터졌다고 해야하나.


우선 스페셜 관련 동영상부터 번역한 후 새로 업로드된 캐릭터 스탯 설명은....... 안할겁니다.
사실 그걸 하려고 벼르긴했는데 동영상 설명을 보니 베데스다 사이트와 연결된 자세한 안내문이 딱. 차라리 이걸 번역하는게 평소에 다이얼로그나 소개문 위주로 번역하는 성향에 걸맞기도 하죠. 결정적으로 자막 만드려면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통째로 긁어야하는데 이건 좀 곤란.
이거 말고도 새로 업데이트된 페이데이 2에 시티즈 스카이라인 이야기도 해야하고, 9월달 내엔 끝낼수 있을까 걱정이긴 하죠.
어쨌든 며칠간 밀린 번역 나갑니다. 지구력 파트부터 시작.




[0:10 ~ 0:36]
핵전쟁으로 말미암을 파멸에 뒤따라올 우리의 위대한 국가를 재건하는 사명은 당신의 손에 달려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 Vault-Tec에서 당신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물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당신을 특별(Special)하게 만들어주는 일곱 가지 다른 능력치들이죠.
오늘의 주제는 바로 내구력(Endurance)입니다.

[0:37 ~ 1:10]
우리는 언제나 새롭고 익숙치 않을 건강에 대한 위협을 마주하게 되겠죠. 감염이라든가, 갑작스러운 신체 절단에다 해로운 방사능까지! 다행히도 당신의 가공할 만한 내구력은 신체를 왠만한 해로운 방사선이나 물리적 폭력쯤은 버텨내는 근면한 기계로 가꿀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다른 기계들처럼 당신의 신체도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관리해야겠죠.

[1:10 ~ 1:30]
평범한 아무개씨가 오래묵은 보존식품에 의존한다면 당신의 딴딴한 뱃속은 신선한 고기를 찾아다닐만큼 버틸수 있겠죠. 방사능 중독의 효과 중 하나로 당신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들의 크기를 부풀릴수도 있습니다. 즉 더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수 있다 이겁니다. 그래도 씹어넘길만한 거를 넘어선것은 주의하시고요.

[1:31 ~ 2:00]
내구력은 음식물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는것도 도와줍니다. 그 중 몇가지는 입맛에 맞아야만 하겠지만요.
여가를 위해 운동을 하던 시절은 끝났습니다. 대신 당신은 생존에 필요한 행동을 운동 기술에 접목시켜야 합니다. 내구력이 굉장할수록 더욱 머나먼 곳까지 나아갈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다른 대상들을 고려하며 조심해야 할겁니다.

[2:02 ~ 2:27]
내구력을 더욱 증진시킬수록 지상 위에서의 삶을 더욱 개선시킬 방안을 찾을수 있겠죠.
수영장에서 자신감을 발전시키든가.... [편집] 더욱 강인한 사지.... [편집] 동료가 제공하는 신선한.... [편집]
Vault-Tec에서 지급하는 교육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생존을 위한 준비, 그리고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게 무엇인지 확인하세요!


디엔드


감상평 : 기존의 신체적 저항능력에 운동능력까지 추가하고 전투기믹(격투, 중화기)을 빼버린듯. 예로 들어 수중 숨참기나 달리기(전작에선 이동 전용 AP든 모드 기믹이든 AP만 소모)처럼요. 그 외에 식인!까지 포함한 생존기믹도 유지된것처럼 보입니다. 그래도식인기믹은 예나 지금이나 롤플레잉용도라서 굳이 능력치의 영향을 받아야 했는지는 의문이 들 따름.
이번엔 저항력이 키포인트라서 볼트보이가 당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는데 C는 어떨런지 기대됩니다.



상단에 언급한 베데스다 사이트에서 직접 번역할 페이지입니다. 캐릭터 시스템으로 토드 하워드의 설명까지 원하시면 동영상을 찾으시는게 더 괜찮을거 같습니다. 원본링크 : 여기로





폴아웃 4의 캐릭터 시스템



폴아웃 4의 핵심은 캐릭터 시스템입니다. 우리 게임들은 당신이 원하는 만큼 만들고 행동할수 있는 캐릭터, 그리고 어떤 플레이스타일을 택하든 노릴수 있는 보상들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르는 선택들도 의미있으며 동시에 재밌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먼저 계획을 짜고, 색다른 것들을 시도하며 다른 방향으로 짜놓은 캐릭터와 선택을 비교하는 것까지 포함하고요. 


이러한 폴아웃 시리즈의 장점은 일곱가지 SPECIAL 시스템과 퍽들로 돋보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당신이 어떻게 SPECIAL을 선택하든 가능한 한 유의미하며 캐릭터 육성에 있어서도 지척점이 되도록 게임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초반부터 정해야할 첫 번째 선택은 최저 1부터 최고 10까지 맞출 일곱 가지 SPECIAL(힘, 인지력, 내구력, 매력, 지능, 민첩성, 행운)입니다. 매주마다 이러한 능력치들이 게임 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Vault-Tec에서 배포하는) 동영상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초기 SPECIAL 능력치를 배정할때 총 28점으로 시작합니다. 이 변경점은 초반부터 특정 능력치를 최고치까지 끌어올리는걸 어렵게 하지만 타 능력치를 감소시켜서 10까지 끌어올릴수 있죠. 설령 폭탄이 떨어지기 전에 능력치 배분 결정을 마쳤다고 해도 약간의 게임 진행 이후 볼트에 나서 황무지로 향할 때 재설정이 가능하도록 해 놨습니다.

레벨링 시스템은 스카이림의 스킬 기반과 다르게 폴아웃 3처럼 경험치에 기반합니다. 하지만 레벨링 속도는 더딘 폴아웃 3보다 스카이림에 좀 더 유사해서 더욱 많은 레벨업 기회와 함께 1레벨당 퍽 하나를 찍을수 있습니다. 폴아웃 3 본편의 레벨 제한이 20인 반면 폴아웃 4의 레벨은 무제한이며, 그런만큼 게임 밸런싱을 손봐서 컨텐츠를 유지하고 더 높을 레벨을 노리도록 해놨습니다.

레벨 업을 진행할때 퍽 차트 내에 있는 퍽 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


보시다시피 각 SPECIAL 능력치마다 1부터 10까지 고유한 퍽이 배정되어 있으며, 능력치 제한에만 맞추다면 어떤 퍽이든 선택할수 있습니다. 만약 Charisma(매력) 능력치가 최대수치인 10이면 '위협' 퍽을 선택해 당신이 노리는 방향으로 인간형 적을 조종할수 있습니다.

우리의 초점은 능력치 1부터 10까지 존재하는 모든 퍽이 각자 다른 것들과 비교해서 제값을 하도록 밸런싱하는 겁니다. 능력 요구치가 높을수록, 플레이스타일에 맞춰서 독특하며 집중된 퍽들이 등장하는 식이죠. 예로들어 Agility(민첩성) 1의 Gunslinger(총잡이)는 권총류 위력 20퍼센트 상승이라면, 민첩성 10의 Gun Fu(총격술)은 어떤 총기류든 VATS 내에서 2번째 대상을 타격시 위력 25퍼센트 증폭하는 식이죠.
이 시스템의 요점 중 하나는 각 퍽마다 작은 퍽 트리*가 따로 더 존재하는 겁니다. 각 트리를 높일수록 새로운 능력도 개방되는 식이죠.  총격술 퍽은 다음 목표마다 위력이 증가하다 이내 치명타를 입힐수 있으며 총잡이는 랭크업이 진행될수록 권총 사거리가 증폭되다 적에 대해 무장 해제 시도나 즉각 부위 부상을 유발할 타격을 수행할수 있죠.

추가적인 랭크 증가는 레벨업을 요구합니다. 퍽 포인트를 하나 얻을 때마다 새로운 퍽에 투자할지 아니면 기존의 퍽 트리를 강화할지 선택하는 거죠. 이런 변경점은 전작에서 우리가 재밌게 느꼈던 퍽들을 쉽게 반영할수 있는데, 예로 들어서 Paralyzing Palm(마비권, 격투전에서 적을 마비시킬수 있음)은 Iron Fist(철권) 랭크 5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선제 요구조건은 레벨 46과 철권 퍽 랭크 4를 달성하는 거겠죠. 이전 퍽들도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수 있는데, Strong Back(강력한 등힘)은 무게 한계를 증가시키는걸 넘어 랭크업이 진행될수록 무게 초과를 해도 빠른 여행이 가능하거나 심지어 초과 상태에서 AP를 소모해서 질주가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각 SPECIAL 능력치마다 10개의 베이스 퍽이 있으며 이를 합치면 총 70개의 베이스 퍽이 제공됩니다. 퍽 랭크까지 합산하면 총 270개가 존재하는 꼴이죠. 이건 SPECIAL를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고난이도 훈련' 까지 포함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새 퍽을 위해 SPECIAL 능력치를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레벨업 후 처음 차트를 펼쳤을때 수많은 선택지들이 있으니 모든게 처음엔 복잡하게 보일수 있죠. 하지만 이 시스템은 초기에 레벨업을 속히 진행하든 게임 진행을 따라 레벨업을 하든 매끄럽게 적용됩니다. 

오래 전부터 폴아웃 시리즈를 즐겨온 팬이시라면 스킬 시스템이 축소되어 퍽과 SPECIAL에 적용되었다는걸 알아채실겁니다. 이전까지 존재했던 스킬 시스템은 몇몇 헷갈리는 점들로 인해 선택지를 좁히는 경향이 있었죠. 몇몇 분들께서 'SPECIAL의 매력이 나을까, 아니면 화술 스킬이 나을까? 왜 돌격소총들이 소형 화기 항목에 편입되었지?' 같이 묻는 문제들이 있었으니까요. 퍽들도 단순히 스킬만 증가시키는 경우도 있었죠. 폴아웃 3에서 두 스킬만 끌어올리던 Gun Nut(총기광) 퍽은 폴아웃 4에서 각각 총기 개조와 제조가 가능한 퍽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Sneak(은닉)도 폴아웃 3에서는 단순한 수치만 제공했지만 폴아웃 4 은닉 시스템은 능력치에 따라 적에 대한 은닉율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퍽으로 Silent Running(조용한 질수)와 Light Step(가벼운 발걸음)도 퍽으로 제공됩니다. 이런 변경점들은 SPECIAL의 중요성 증가와 함께 레벨업 보상이 더욱 의미있도록 해줍니다. 

이 모든걸 뛰어넘어, 게임 전체에 걸쳐서 발견할수 있는 100권을 넘는 잡지를 통해 퍽을 찍을 기회를 획득할수 있습니다. 몇몇 잡지들은 아예 다른 퍽을 제공하기도 하며 몇몇은 랭크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예로 들어, 총 10편으로 구성된 야만전사 그로그낙 잡지는 근접 치명타 타격력을 증폭시키는 Barbarian(야만전사) 퍽을 10랭크까지 제공합니다.


수년간 진행되어온 폴아웃 4 개발과 셀수없이 진행된 플레이테스팅을 거쳐 우리는 여러분이 이 시스템을 좋아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시스템들도 병행해서 개발해왔지만 이 변경점이 가장 유연하고 직관적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만큼 지금까지 나열한 모든 랭크와 퍽, SPECIAL 그리고 레벨 시스템을 밸런싱하는건 거대한 작업이였죠. 우리가 즐긴 만큼 여러분도 충분히 즐기시고, 게임이 발매되면 선택하신 캐릭터 육성법과 플레이 경험을 주변에 나누세요. 발매하는게 정말 기대되네요.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 

추신 - 한가지 더, 우리 스튜디오의 벽면에 퍽 차트가 인쇄된 포스터를 붙이는 아이디어를 정말 좋아한 만큼 여러분도 그러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만큼 폴아웃 4의 모든 물리적인 패키지에 퍽 차트 포스터가 한 장씩 동봉되어 있습니다!

*주석 : 다중적인 퍽 랭크에는 몇 가지 예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가지는 단 하나의 랭크만 있으며 예시 중 하나로 Awareness(인지) 퍽으로 VATS 도중 대상의 레벨과 DR 상태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폴아웃 4에는 실탄 저항, 에너지 저항, 방사능항처럼 DR이 세분화되었기 때문에 이를 분리하는게 좋은 아이디어라고는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각 적의 상태에 따라서 다양한 적절한 무기와 방어구를 사용하는게 중요하니까요.



새벽 4시에 비몽사몽하면서 써도 살짝 걱정되기도 하지만 납득되는 변경사항입니다. 특히 FPS 시리즈는 초기 태그 효과가 생각보다 애매한 탓에 필수 퍽 제한을 맞추느라 SPECIAL 자유가 제한되는 느낌이 강했죠. 지능의 스킬 증가율과 따지면 이 문제는 더욱 심해지고........ 그만큼 플레이 다양성을 배중시킬 퍽이 잘 나와야하는게 관건이지만 공개된 거만 따지면 불만 없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총격술을 그냥 건 카타로 번역할까싶은 미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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